경제경영

도서이미지

사업은 사람이 전부다
저   자 마쓰시타 고노스케(역: 이수형)
출판사 중앙경제평론사
가   격 13.000원(256쪽)
출판일 2015년 10월
  • 한글다운
  • 워드다운
  • PDF바로보기
  • 내서재담기

저작권

  북집의 북써머리는 저작권자의 사전 검토 및 승인을 거쳐 제공되고 있습니다.

도서구매

도서구매
제목저자출판사금액구매
    사업은 사람이 전부다 마쓰시타 고노스케(역: 이.. 중앙경제평론사 13,000원 교보문고 구매 인터파크 구매 yes24 구매

함께 읽으면 좋은 책

함께읽으면 좋은책
제목저자출판사금액구매
    행동하는 용기 벤 S. 버냉키(역: 안세민).. 까치 30.000원 교보문고 구매 인터파크 구매 yes24 구매
    바위를 들어올려라 이나모리 가즈오(역: 유윤.. 서울문화사 20.000원 교보문고 구매 인터파크 구매 yes24 구매
    마쓰시타 고노스케 길을 열.. 마쓰시타 고노스케(역: 남.. 청림출판 13.000원 교보문고 구매 인터파크 구매 yes24 구매

도서소개

■ 책 소개

 

일본 경영의 신 마쓰시타 고노스케, 화제의 신간! 경영자·관리자, 리더의 필독서! 일본 아마존 베스트셀러!

 

성공한 기업의 핵심은 사람이다! “만일 고객들이 ‘마쓰시타 전기’가 무엇을 만드는 회사냐고 물으면, 제품이 아닌 사람을 만드는 곳이라고 답하게나.”

 

‘일본이 낳은 경영의 신’ 마쓰시타 고노스케. 그는 오랜 기간 사업을 해오면서 인재 육성과 활용법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했다. 그는 어렵게 찾은 사람을 키워 썼고, 또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 살렸다. 그는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며 인재 활용에 대한 비법을 익힐 수 있었다.

 

조직에서 인재 배치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모든 임직원은 각자의 적성과 자기 나름의 희망사항을 안고 있다. 하지만 조직의 입장에 서보면 마찬가지로 다양한 사정이 있고, 또 반드시 구성원 본인의 기대나 적성대로만 배속할 수 없다. 경영자라면 항상 그런 어려움을 느끼며, 모든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해 그 자질이나 능력을 최대한 발휘토록 해야 한다.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사업은 크게 성공했고, 사람들은 “당신에게는 남다른 용인술이 있는 것 같다”고 호평했다. 하지만 그의 생각은 달랐다. 오히려 “사원들이 ‘나’라는 경영자를 잘 사용해줬기 때문에 좋은 성과를 거둔 것뿐이다”라며 겸손할 뿐이었다. 그렇다면 정말 그의 성공비결은 무엇이었을까. 그는 이렇게 답한다.

 

“사업은 사람을 중심으로 발전해가며, 그 성패는 적절한 사람을 얻고 쓰는 것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마쓰시타는 60년 가까이 경영자로서 일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여러 사람을 쓰고 그들의 능력을 살렸던 경험이 축적되어 나름의 노하우를 터득하였다. 이 책은 마쓰시타 고노스케 자신이 사람 문제에 대해 직접 체험하고 생각해온 것들을 정리한 결과물이다. 인재 경영에 고민하는 경영자, 사업가, 관리자, 정치가, 또 미래의 리더를 꿈꾸는 이에게 필독을 권한다.

 

■ 저자 마쓰시타 고노스케
파나소닉(옛 마쓰시타 전기산업) 그룹의 창업자 겸 PHP연구소의 창설자. 1918년 23세의 나이로 마쓰시타 전기기구 제작소를 창업했다. 이후 1946년에는 ‘Peace and Happiness through Prosperity(번영을 통한 평화와 행복을)’의 슬로건을 통해 PHP연구소를 창설했으며, 1979년에는 21세기 지도자의 육성을 목표로 마쓰시타 정경숙을 설립했다. 경제·경영뿐 아니라 사회·정치계에도 다대한 발자취를 남긴 그는 1989년 94세로 세상을 떠났다.

 

■ 역자 이수형
미국 롱아일랜드대 MBA 과정을 졸업하고 일본 문부과학성의 리서치 펠로우십을 수료했다. 현재는 문화, 예술 및 스포츠를 중심으로 다양한 저작물을 발표해온 콘텐츠비즈니스연구회(Con-Biz)의 편집장 겸 출판 기획가(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2014년부터 한국일보 미주판에 기명칼럼 [뉴욕의 문화-예술 명소를 찾아서]를 장기 연재했다. 주요 저서로는 『셀러브리티의 시대』, 『뉴욕의 특별한 미술관(공저)』 등이 있으며, 주요 역서로는 『엘론 머스크, 대담한 도전』, 『구글의 철학』, 『드러커의 마케팅 인사이트』, 『돈이 벌리는 조직』, 『음식좌파 음식우파』가 있다.

 

■ 차례
《사업은 사람이 전부다》 발간에 앞서
 들어가며

 

1장│ 사람을 쓰다
1. 사람을 쓰는 건 공적인 일이다
2. 걱정하는 게 사장의 일이다
3. 사람을 얻는 건 운명이다
4. 사람을 부린다는 건 사실은 괴로운 일이다
5. 최고의 열의를 가져라
6. 자비심을 가져라

 

2장│ 사람을 움직이다
7. 유리처럼 투명한 경영을 하라
8. 솔선수범의 의지를 보여라
9. 바른 의사결정을 하라
10. 인격과 수완을 갈고닦아라
11. 결점을 주위에 알려라
12. 푸념을 털어놓을 수 있는 상대를 가져라

 

3장│ 사람을 키우다
13. 사장은 차를 내오는 역할을 해야 한다
14. 직접 경험하게 하라
15. 아랫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여라
16. 관용과 엄격함을 두루 갖춰라
17. 세부적인 사안을 기억하지 말라
18. 좋은 사회인을 육성하라

 

4장│ 사람을 살리다
19. 운을 생각하고 감안하라
20. 가급적 장점을 보라
21. 사람 간의 조합이 중요하다
22. 윗사람을 적절히 사용해라
23. 권위를 인정한다
24. 연공서열을 존중하며 과감하게 인재를 발탁한다

 

5장│ 사람이란 무엇인가

부록│ 마쓰시타 고노스케 연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