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교양

도서이미지

은유가 된 독자
저   자 알베르토 망구엘(역:양병찬)
출판사 행성B
가   격 15,000원(192쪽)
출판일 2017년 09월
  • 한글다운
  • 워드다운
  • PDF바로보기
  • 내서재담기

저작권

  북집의 북써머리는 저작권자의 사전 검토 및 승인을 거쳐 제공되고 있습니다.

도서구매

도서구매
제목저자출판사금액구매
    은유가 된 독자 알베르토 망구엘(역:양병찬.. 행성B 15,000원 교보문고 구매 인터파크 구매 yes24 구매

도서소개

■ 책 소개

 

책 중독자들을 위한 변명이자 헌사

 

『은유가 된 독자』는 서양문학을 근간으로 독서와 독자에 대한 개념이 어떻게 탄생하고, 변화해 왔는지를 집중적으로 파헤친다. 이를 위해 망구엘은 서양문학의 원류인 성서에서부터 성 아우구스티누스로 대변되는 중세 교부철학, 셰익스피어 문학, 현대문학까지 총망라한다. 『은유가 된 독자』는 한마디로, 기존 문학 작품들을 독서 또는 독자라는 관점에서 재해석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망구엘은 작품들에 나오는 등장인물의 태도와 행동을 세밀히 분석해 독서의 의미를 되새기는 동시에 독서와 독자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도 설명한다.


망구엘은 전자책과 종이책을 비교하면서 현대인에게 뼈아픈 일침도 가한다. 전자책이 전통적 지식 섭취 수단인 종이책을 대체할 경우 나타날 부작용을 우려한다.

 

■ 저자 알베르토 망구엘
저자 알베르토 망구엘은 아르헨티나 출신의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번역가, 편집자다. 자신의 직업을 ‘독서가’라고 할 정도로 다독가로도 유명하다. 학창 시절 서점 점원으로 일하다 대문호 보르헤스와 인연을 맺은 일은 널리 알려져 있다. 『은유가 된 독자』에서 망구엘은 서양문학을 근간으로 독서와 독자에 대한 개념이 어떻게 탄생하고, 변화해 왔는지 조명한다. “세계 최고의 독서가”라는 명성에 걸맞게 서양문학의 원류인 구약성서에서부터 중세 교부철학, 셰익스피어 문학, 현대문학까지 총망라하며 특유의 통찰력을 번득인다. 독자들은 망구엘의 어깨에 올라 책과 독서와 인생의 의미에 대해 한 수 배우게 될 것이다. 그의 방대한 독서 편력과 해박한 지식 덕분에 서양문학사 및 문화사에 대한 일가견을 갖게 되는 것은 덤이다. 대표작으로 『독서의 역사』 『밤의 도서관』이 있고, 『독서의 역사』로 프랑스의 권위 있는 문학상인 메디치 상을 받았다. 현재 캐나다 국적으로 프랑스에 거주하고 있다.

 

■ 역자 양병찬
역자 양병찬은 서울대학교 경영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한 후 기업에서 근무하다 진로를 바꿔 중앙대학교에서 약학을 공부했다. 약사로 일하는 틈틈이 의약학과 생명과학을 비롯하여 다양한 분야의 책을 번역했다. 옮긴 책으로 『내 속엔 미생물이 너무도 많아』 『자연의 발명』 『가장 섹시한 동물이 살아남는다』 『곤충 연대기』 『매혹하는 식물의 뇌』 『핀치의 부리』 『물고기는 알고 있다』 등이 있다. 

■ 차례
프롤로그

 

1부. 여행자로서 독자
세상이라는 책
텍스트를 여행하는 독자
인생길
인터넷 여행

 

2부. 상아탑 속의 독자
우울한 탑
학구적인 왕자
망루

 

3부. 책벌레
책으로 빚은 피조물
마법에 걸린 독자


에필로그


옮긴이 후기

찾아보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