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교양

도서이미지

선한 권력의 탄생
저   자 대커 켈트너(역:장석훈)
출판사 프런티어
가   격 15,000원(236쪽)
출판일 2018년 05월
  • 한글다운
  • 워드다운
  • PDF바로보기
  • 내서재담기

저작권

  북집의 북써머리는 저작권자의 사전 검토 및 승인을 거쳐 제공되고 있습니다.

도서구매

도서구매
제목저자출판사금액구매
    선한 권력의 탄생 대커 켈트너(역:장석훈).. 프런티어 15,000원 교보문고 구매 인터파크 구매 yes24 구매

도서소개

책소개


“우리는 어떻게 영향력을 얻고 잃는가?”

 

권력이란 무엇일까? 권력의 사전적 정의는 ‘남을 복종시키거나 지배할 수 있는 공인된 권리와 힘’이다. 16세기 마키아벨리가 저술한 《군주론》에서는 무력, 기만, 무자비, 전략적 폭력을 권력의 요소로 규정했다. 이처럼 ‘권력’이라는 단어 자체가 지닌 복종과 지배라는 의미 때문에, 또한 권력이라는 이름으로 이루어진 다양한 역사적 사건들 때문에 우리는 권력에 대해 오해할 수밖에 없었다.

 

이 시대의 새로운 권력은 모든 사람의 일상 속에 다양하게 존재한다. 모든 관계와 상호작용 속에서 다른 사람에게 기회를 주고, 동료를 달래고, 어린아이에게 음식을 먹이는 일까지, 새로운 정의에 맞는 권력이 자리한다. 권력은 모든 형태의 사회적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가 되어야 한다. 이러한 권력은 타인에게 연민을 품고 그들을 행복하게 할 때 가장 잘 드러난다. 사람들을 따뜻하게 대하고 마음을 헤아려줄 때 강력하고 대담한 힘이 생겨난다. 권력이란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세상을 바꾸는 힘을 갖는다.

 

권력은 나 자신이, 나만이 만드는 힘이 아니다. 권력은 타인에 의해 주어지는 힘이며, 연민과 이타심이야말로 가장 강력한 권력이 될 수 있다. 더불어 사회관계망 속에서 다른 사람들의 삶을 향상시킴으로써 우리는 권력을 얻을 수 있다. 《선한 권력의 탄생》은 우리 안의 연민과 이타심이 권력을 부여해주는 이유와, 권력이 어떻게 공익을 위해 사용되는지를 생생히 드러내는 의미심장한 결과물이다. 


■ 저자 대커 켈트너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캠퍼스의 심리학 교수. 전공인 심리학뿐 아니라 생물진화론과 동양철학 등 학문과 시대의 경계를 허무는 다양한 연구와 집필로 명성을 쌓아가고 있다. 그의 왕성한 연구 활동은 찰스 다윈 이후 한 세기 동안 인간 이해의 주변부로 밀려난 감정 분야에서 특히 빛을 발하고 있으며, 오랫동안 인간을 경쟁과 이기심으로 파악해온 전통적인 사고방식을 넘어서는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는 연구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사회 계급 및 사회적 불평등의 생물학적, 진화론적 기원에 초점을 맞춰 연구하고 있다. 현재 인간의 긍정적인 감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대의과학센터(Greater Good Science Center)의 이사장을 맡고 있으며, 잡지 [대의(Greater Good)]의 공동편집자로 활동하고 있다. 《선한 권력의 탄생》은 아주 새롭고 시사적인 관점에서 권력의 속성과 인간 심리를 해부하여, 이 시대에 필요한 권력에 대해 새로운 정의를 내리고 있다. 더불어 20가지 권력의 원리를 펼쳐 보이며, 선하고 좋은 권력이란 무엇인지 증명해낸다. 주요 저서로는 《선의 탄생Born to be Good》, 《연민 본능The Compassionate Instinct》(공저), 《사회 심리학Social Psychology》(공저) 등이 있다.

 

■ 역자 장석훈
서강대학교에서 철학과 불문학을 공부하고 프랑스 리옹 2대학에서 임상심리학 과정을 수료했다.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비교문학을 전공했으며, 예술철학, 중세 불문학, 문체 번역학 등에 관심을 두고 공부했다. 그간 영어와 불어 책을 100여 권 옮겼고, 두세 권의 책을 썼다.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 강의를 하기도 했다. 지금은 제주에서 책을 기획하고 쓰고 옮기는 일을 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상식 밖의 경제학》, 《내 방 여행하는 법》, 《부자들의 선택》, 《러시!》 등이 있다.

 

■ 차례
들어가기 전에_ 권력은 무엇인가?
들어가면서_ 우리 삶에 권력이 작용하는 모습들

 

ONE. 권력은 세상에 기여하는 것이다
권력은 타인의 상태를 바꾸는 것이다
권력은 모든 관계와 상호작용 안에 존재한다
권력은 일상 행위에서 찾아볼 수 있다
권력은 사회연결망 안의 타인에게 권력을 부여하는 데서 비롯한다
권력 역설의 기원

 

TWO. 권력은 쟁취하는 게 아니라 주어지는 것이다
공동체는 최대 선을 증진시키는 사람에게 권력을 부여한다
공동체는 영향력을 좌우할 평판을 조성한다
공동체는 최대 선을 증진시키는 사람에게 위상과 명예로 보상한다
공동체는 최대 선을 저해하는 사람을 뒷말로 벌한다
권력은 어떤 개인이 부여받는가

 

THREE. 권력은 타인에 대한 관심으로 유지된다
권력은 공감으로 유지된다
권력은 나눔으로 유지된다
권력은 고마움의 표현으로 유지된다
권력은 모두를 하나로 묶는 스토리텔링으로 유지된다
관심의 끈을 놓치는 것과 권력남용

 

FOUR. 권력 남용
권력 남용은 공감 결여와 도덕적 감정의 해이를 야기한다
권력 남용은 제 잇속만 차리려는 충동을 일으킨다
권력 남용은 무례와 안하무인을 촉발한다
권력 남용은 우리를 ‘내로남불’ 에 빠지게 한다
권력 역설의 경고 신호

 

FIVE. 무력감의 대가
무력감이 들면 지속적인 위협에 노출된다
무력감이 들면 스트레스를 겪는다
무력감이 들면 사회에 기여할 여력이 없다
무력감이 들면 건강이 나빠진다
권력 역설을 넘어서

 

마치며_ 권력에 이르는 다섯 가지 바른 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