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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멘탈을 위한 좋은 심리 습관
저   자 가타다 도모야
출판사 비즈니스북스
가   격 14,500원(248쪽)
출판일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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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소개

■ 책 소개




마음은 원래 약한 게 아니라 잠깐 ‘약해지는’ 것뿐,
작은 요령만 알면 약해진 마음을 자연스럽게 회복할 수 있다!


심리 카운슬러인 저자는 마음이 ‘원래’ 약한 사람은 없으며 누구나 살면서 한 번쯤은 유리멘탈이 된다고 말한다. 넘어지면 무릎이 깨지듯이 안 좋은 일이 생기면 멘탈도 깨지는 게 당연하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멘탈이 깨지지 않도록 하는 것보다 깨진 멘탈을 다시 잘 붙이는 것이 더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상처받고 마음이 흔들린다는 사실을 부정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 


멘탈이 깨지지 않도록 지키는 건 어려운 일이지만 깨진 멘탈을 다시 붙이는 건 어려운 일이 아니다. 자신의 약해진 마음 상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이에 맞는 해결 방법을 찾는 작은 요령 몇 가지만 알면 된다. 이 책이 바로 그 요령들을 알려줌으로써 약해졌던 마음을 회복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 저자 가타다 도모야
기업과 공공기관, 운동선수 등을 상대로 활발한 강연 활동을 펼치고 있는 일본의 심리 카운슬러다.


저자는 대학을 졸업하고 바로 창업을 했지만 3년 후 녹내장으로 중증 시각장애인이 되는 바람에 사업을 접어야 했다. 같은 해, 평소 우울증을 앓던 누나가 스스로 생을 마감하자 ‘누나를 돕지 못했다’는 죄책감까지 더해져 작은 일에도 예민해지고 상처받는 ‘유리멘탈’이 되고 말았다. 하루하루 부정적인 감정 속에서 살아가던 그는 이대로는 안 되겠다는 생각에 우울증이란 무엇이고 멘탈이 약해지는 이유는 무엇인지, 극복할 방법은 없는지 찾아보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심리치료 공부를 시작한 저자는 몸과 마음이 약해져 있음을 받아들이고 이 상황을 바꾸는 행동에만 집중하자 어느 순간 부정적인 생각에서 벗어나게 되었음을 깨달았다. 그리고 이 깨달음을 통해 얻은 ‘유리멘탈은 자연스러운 것이고, 약해진 마음을 억지로 부정하지 않을 때 극복도 가능하다’는 메시지를 이 책에 담았다. 마음이 약해졌음을 인정해야 그 이유를 찾고 이에 맞는 해결법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사소한 일에도 쉽게 상처받는 유리멘탈이라면 자신의 약한 마음 상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연습을 시작해보자. 그리고 저자가 권하는 유리멘탈을 위한 좋은 심리 습관들을 하나씩 익힌다면 자연스럽게 마음의 평온함을 되찾을 수 있을 것이다. 


■ 역자 전경아
중앙대학교를 졸업하고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 출판기획 및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미움받을 용기》, 《유리멘탈을 위한 심리책》, 《마흔에게》, 《필요가 피로가 되지 않게》 등이 있다.


■ 차례
시작하며 누구나 한 번쯤은 유리멘탈이 된다


제1장 불안한 마음의 원인을 찾는 연습
마음이 ‘원래’ 약한 사람은 없다
내 마음을 이해하는 두 가지 기준
불안감, 나를 지키는 경고 메시지
자연스러운 감정을 외면하지 않는다
괜찮은 척 회피하지 않는다
부정적인 감정이 행동을 만든다
약한 마음을 인정하는 것이 먼저다
나를 이해하는 사람의 공감을 얻는다
환경을 바꾸면 마음도 바뀐다
다른 사람을 탓하기 전에 생각해야 하는 것


제2장 약해진 마음을 인정하는 연습
성실한 사람이 유리멘탈이 된다
모든 감정에는 이유가 있다
마음이 약한 건 인간적이라는 말
왜 다른 사람의 시선이 신경 쓰일까
“나를 미워할까 봐 걱정돼.”
마음속 ‘불안도깨비’와 이별하는 법
불안이 찾아오면 생각을 멈춘다
“그냥 불안해해도 됩니다.”
마음의 고통은 인생의 성장통이다


제3장 강한 척하며 마음을 괴롭히지 않는 연습
감정을 억지로 바꾸려 하지 않는다
‘하지 않으면 안 돼’의 세 가지 유형
‘~해도 괜찮아’라고 말하는 습관
긍정적인 척 감정을 속이지 말 것


제4장 부정적인 감정을 유리하게 사용하는 연습
부정적인 감정은 인생의 내비게이션
‘방심 금물 모드’일 때 마음은 심란해진다
짜증은 ‘위험 회피 모드’의 발동 신호
문득 옛날 기억에 사로잡히는 이유
열등감과 콤플렉스에 대처하는 법
분노 속에 숨은 진짜 감정을 찾는다
‘긴장하지 말아야지’의 함정
외로울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
부정적인 감정도 결국 내 편이다


제5장 마음의 신호를 따라 행동하는 연습
때로는 한바탕 울 필요가 있다
세상에 나쁜 사람은 없다
겁 많고 소심한 것도 장점이 된다
‘못 하겠어’라는 거짓말
실패는 ‘피드백’이라고 바꿔 말한다
푸념과 불평불만을 멈추는 마법의 말
눈앞에 놓인 일에만 집중한다
“오늘 할 거야. 아니, 지금 할 거야.”
변하지 않는다고 포기하지 말 것


제6장 마음 근육을 단단하게 만드는 관계 연습
좋은 관계를 만드는 세 가지 요소
성실하게 들어줄 사람이 곁에 있는가
말하지 않으면 아무도 모른다
먼저 이해해줄 때 생기는 변화
주어를 ‘나’에서 ‘우리’로 바꾼다
잃은 것보다 잃지 않은 것에 집중할 것
불안감 속으로 뛰어드는 용기
진짜 강한 마음을 만드는 기술


마치며 깨진 멘탈은 다시 붙이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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