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교양

도서이미지

우리는 어떻게 지금까지 살아남았을까
저   자 스티븐 존슨(역:강주헌)
출판사 한국경제신문
가   격 18.000원(392쪽)
출판일 2021년 10월
  • 한글다운
  • 워드다운
  • PDF바로보기
  • 내서재담기

저작권

  북집의 북써머리는 저작권자의 사전 검토 및 승인을 거쳐 제공되고 있습니다.

도서구매

도서구매
제목저자출판사금액구매
    우리는 어떻게 지금까지 살.. 스티븐 존슨(역:강주헌).. 한국경제신문 18,000원 교보문고 구매 인터파크 구매 yes24 구매

도서소개

■ 책 소개




우리는 또 한 번 살아남을 것이다
인류를 위협한 위기에 대처하며 얻은 ‘보이지 않는 방패들’


우리는 긴 투쟁의 역사 속에서 생존을 위한 ‘방패’를 얻었다. 천연두를 통해 백신을, 콜레라를 통해 데이터학과 전염병학을, 우유를 통해 저온살균법을, 신약과 자동차를 통해 약물 규제, 안전 규제를 발전시켰고, 그 결과가 지금 우리의 모습이다. 우리는 이 방패들에 힘입어 기대수명을 80세 넘게 연장시켰고, 코로나19 팬데믹은 과거 팬데믹보다 치명적인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다(스페인독감은 전 세계적으로 무려 1억 명, 당시 인구(18억 명)의 5% 이상을 죽였다. 한편 지금은 그때보다 4배나 많은 인구(78억 명)가 살고 있지만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 수는 1%에도 못 미친다). 결국 현재의 위기도 극복될 것이다. 지금까지의 역사가 그러했듯, 발전한 과학 기술과 선구자들의 설득, 정치적 행동, 정부 차원에서의 규제, 데이터 연구로 이루어진 네트워크에 의해 종식될 것이다.


다만 우리가 이러한 역사적 궤도를 잊고 있기에 이 위기가 언제 끝날지 모르겠다는 절망감에 사로잡혀 있는 것이다. ‘빌 게이츠가 대규모 백신 접종을 통해 마이크로칩을 우리 몸에 심고 있다’는 음모론이 난무하고, 마스크를 쓰는 단순한 행위에조차 노골적인 적대감을 드러내며 협조하지 않는 것이다. 지금 우리가 할 일은 역사를 다시 확인하고 코로나19 종식을 위해 협조하는 한편, 코로나19로 사망한 사람들의 데이터가 보여주는 국가ㆍ지역ㆍ인종 간 불평등과 의료 사각지대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다. 다시 돌아올 감염병 유행에 대한 경계도 늦춰선 안 된다. 최근에 유행하는 감염병은 모두 동물로부터 발생하고 있는 만큼 동물 전염병 감시 시스템에 더 많이 투자해야 한다.


■ 저자 스티븐 존슨
브라운대학교에서 기호학을 전공하고 컬럼비아대학교에서 영문학 석사 과정을 밟았다. 활발한 저술 활동을 바탕으로 저널리즘스쿨계의 명문 컬럼비아대학교와 뉴욕대학교에서 객원교수로 활동했으며 그의 저서는 모두 온·오프라인 매체에서 다양한 상을 수상했다. 〈뉴욕타임스〉와 〈워싱턴포스트〉가 ‘올해 최고의 책’으로 선정한 세계적 베스트셀러 《이머전스》를 통해 널리 알려졌다. 대표작 《탁월한 아이디어는 어디서 오는가》는 아마존 ‘최고의 비즈니스 도서’, 800 CEO READ가 선정한 ‘최고의 비즈니스 도서’, 〈이코노미스트〉 ‘올해의 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뉴욕타임스〉 〈월스트리트〉 〈가디언〉 〈하퍼스〉 등을 통해 과학 대중화에 공헌하는 글을 기고하고 있으며, 지은 책으로 《감염 도시》 《바보상자의 역습》 《공기의 발명》 《탁월한 아이디어는 어디서 오는가》 《우리는 어떻게 여기까지 왔을까》 《원더랜드》 등이 있다.


■ 역자 강주헌
한국외국어대학교 불어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프랑스 브장송 대학에서 수학한 후 한국외국어대학교와 건국대학교 등에서 언어학을 강의했으며, 뛰어난 영어와 불어 번역으로 2003년 ‘올해의 출판인 특별상’을 수상했다. 현재 전문번역가로 활동하며 ‘펍헙(PUBHUB) 번역 그룹’을 설립해 후진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옮긴 책으로 《문명의 붕괴》 《촘스키, 누가 무엇으로 세상을 지배하는가》 《습관의 힘》 《슬럼독 밀리어네어》 《빌 브라이슨의 재밌는 세상》 《촘스키처럼 생각하는 법》 《우리는 어떻게 여기까지 왔을까》 등 100여 권이 있으며, 지은 책으로 《기획에는 국경도 없다》 《강주헌의 영어번역 테크닉》 등이 있다.


■ 차례
서론 | 무엇이 인간을 죽이고 무엇이 인간을 살렸을까


1. 긴 천장 -기대수명의 측정
2. 천연두 -인두 접종과 백신
3. 콜레라 -데이터와 전염병학
4. 우유와 수돗물 -저온살균과 염소 소독
5. 의약품 -약물 규제와 검사
6. 패혈증 -항생제와 제2차세계대전
7. 자동차 - 안전벨트와 산업 안전
8. 기아 -화학비료와 식량 공급 확대


결론 | 다시 찾은 볼라섬


감사의 글
옮긴이의 글 _ 눈에 보이는 게 전부는 아니다a

 

목록